한살림과 관련되어 조합원 여러분이 자주 묻는 질문과 답을 모았습니다.

궁금한 사항들을 간단하고 빠르게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답변을 원하시면 조직지원팀(031-383-1414)로 전화주시기 바랍니다.

[물품/공급상담 관련] 물품별 반품 기준이 어떻게 되나요.

반품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 공급지로 운반하는 과정에서 물품이 손상되어 공급 되었을 경우.
· 주문한 내용과 다른 물품이 공급된 경우.
· 물품에 이상이 있는 경우
-변질, 불량, 용기 불량, 유통기한, 이물 혼입, 중량미달, 외관손상 (생산지 및 제조일자 확인을 꼭 부탁드립니다.)
· 농산물중 엽근채류(일일품), 근채류, 과채류는 구입 및 공급 당일에 처리 가능.
· 주잡곡류는 공급 및 구입 후 1개월일 이내에 처리 가능.
· 가공식품중 일일식품은 공급 및 구입 후  3일 이상경과 시 처리 불가.
· 저장품은 공급 및 구입 후 1개월 이상경과 시 처리 불가.
· 생활용품은 공급 및 구입 후 1개월 이상경과 시 처리 불가하며, 외형손상 시 공급 즉시만 처리 가능.
· 일일 식품의 경우 공급 받으신 후 3일이 지나 연락 주신 것은 처리가 불가능합니다.
(채소류,두부.어묵류,유재품류,빵.떡류등 상하기 쉬운 물품)
※ 단순 주문오류나 변심에 의한 반품 처리는 불가능 합니다.

[물품/공급상담 관련] 물품에 이상이 있을 경우 어떻게 하나요.

반품기준을 참고를 부탁드리며, 물품에 이상이 있을 때에는 생산자님을 확인하시고, 한살림주문 상담실(1661-0800)으로 연락주시면 됩니다.

[물품/공급상담 관련] 특별품(기획물품)이용은 언제, 어떻게 가능한가요?

옹기,무쇠, 천연염색류 물품은 연 4회(봄,여름,가을,겨울) 공급해드리고 있으며, 주문 기간과 공급일은 물품 안내지와 인터넷을 통해 안내하고 있습니다. 또한, 산두릅, 청매실, 고춧가루, 마늘, 메주 등은 제철 및 필요시기에 맞추어 기획 됩니다. 주문시기와 공급일을 확인하시고 안내된 기간 내에 예약 주문 후 이용이 가능하 십니다.

[물품/공급상담 관련] 특별품 취소 및 반품은 어떻게 하나요?

특별품의 경우 주문이 마감된 이후에는 취소 및 변경이 안됩니다.(일반 물품 동일)
주문기간 내에 취소 및 변경하여 주시고, 반품은 반품 기준 참고를 부탁드립니다.

[물품/공급상담 관련] 천연 염색류와 무쇠.옹기류의 반품은 어떻게 하나요?

반품 및 피해 보상에 관한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 천연 염색류 반품 및 피해보상기준
-봉제,원단,부자재 불량(구입 후 10일이내, 물품에 다른 손상이 없을시 반품하여 드립니다.)
-크기 및 색상으로 인한 반품(구입 후 10일이내, 물품에 다른 손상이 없을시 반품하여 드립니다.)
-회원 부주의로 인한 물품 훼손
(구입 후 3개월이내, 무상으로 수선 및 재염색해 드립니다._택배비 조합원님 부담)
(구입 후 3개월이후, 유상으로 수선 및 재염색해 드립니다._택배비 조합원님 부담)
-사이즈 오류로 인한 반품은 교환하는 방식으로 처리 가능합니다. (단 색상 주문오류에 이한 반품 및 교환은 불가능합니다.)
· 무쇠.옹기류 물품
-공급 / 구입 시 물품 자체의 불량(금.깨짐)에 의한 경우 반품 및 교환해 드립니다.
-조합원님의 길들이기 등으로 인한 하자 발생 시 교환 및 반품은 불가능 합니다.
-위의 하자 등으로 인해 교환을 원하시면, 공급받으신 주간. 금요일까지 한살림주문상담실(1661-0800)혹은 공급실무자님께 신청 하시면 됩니다.
-사이즈 교환이나 변심에 의한 반품은 불가능 합니다.(주문시 사이즈와 사진 참고하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주문시 유의사항: 뚜껑이 있는 물품은 정품에 뚜껑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뚜껑은 필요하신 분들을 위해 따로 공급합니다. (세트류의 뚜껑은 1개 가격입니다.)
· 크기: 전(입), 지름(배지름), 높이_새우젓독, 시루는 배지름 대신 밑지름

[물품/공급상담 관련] 물품은 믿을 수 있으며, 안전성 검사는 하나요?

한살림물품은 한살림의 물품개발 및 취급기준에 의해 출하되며, 생산과정에서 이러한 원칙은 투명하게 지켜지도록 여러 가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첫째. 생산자들은 지역 생산 공동체의 추천을 통해 교육을 받으시고 생산자 모임 운영회의 심의의 엄격한 과정을 거쳐야 한살림 생산자로 가입할 수 있습니다.
둘째. 한살림 자체의 생산점검은 작목 모임 및 지역 생산자 모임의 대표들과 사업연합의 구매 관리팀 실무자들에 의해 여러 단계 중복적으로 이루어집니다. 생산과정에 대 해 미심쩍은 부분이 생기면 농약잔류 검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셋째. 외부적으로는 농림부의 국립농산물 검사소에서 수시로 물품을 수집하여 농약 잔류검사를 하며, 대내외적으로 부정행위가 드러난 생산자는 출하 정지등 징계를 받 게 됩니다.
넷째. 모든 생산자는 생산지 견학을 통해 소비자 조합원에게 공개하고 있으며, 소비자 스스로 물품위원회를 구성하여 물품취급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점검학고 수시로 생산지 방문을 통해 생산과정을 확인 합니다.
다섯째. 생산자들은 정부와 정부에서 위탁한 공인인증 기관인 흙살림 연구소에서 부여하는 친환경농산물 품질인증마크를 획득해 가고 있는 중이지만 정부인증 보다도 한살림이 정한 보다 엄격한 생산기준에 따라 물품을 생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 습니다.
한살림생산자는 단순히 물품을 파는 사람이 아니고 생산자 모임을 통해 스스로 유기농업과 농촌 공동체의 비젼을 제시하고 있는 운동 주체라는 점에서 소비자들은 더 큰 신뢰를 느낄 수 있습니다.

[물품/공급상담 관련] 무쇠솥 길들이는 방법은?

무쇠솥 길들이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① 솥을 파란 수세미 또는 철수세미에 세제를 묻혀 2~3번 정도 깨끗이 닦습니다.
② 솥을 불위에 올린 후 중불로 켜서 물기를 바짝 말리고 식용유, 들기름, 돼지기름 등 을 약간 바릅니다.
③ 위쪽에 기름을 바른 다음 솥을 거구로 뒤집어 기름을 바르고 30~40분 정도 솥이 검 은색으로 윤이 날 때 까지 태웁니다.
④ 뚜껑은 가스렌지 삼발이를 2단으로 겹쳐놓고 꼭지가 위로 가게 올려놓고 약한 불을 켜서 뚜껑이 완전히 가열된 후 기름을 바른 다음 뚜껑을 뒤집어서 기름을 바르고 갈 색에서 검은색으로 변할 때 까지 구우면 됩니다.
⑤ 굽는 과정에 기름을 발랐던 천으로 3회정도 문질러 줍니다.
※ 혹시 잘못 사용하여 녹이 생길 경우 위의 ③을 다시 합니다.

[물품/공급상담 관련] 주소지 외에 다른 곳으로 물품은 보낼 수 있나요?

한살림에서는 매주 지역별로 정해진 요일에 담당 공급자가 직접 방문하여 물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이사로 인한 주소지 변경 외에 다른 주소지로 공급 장소를 변동시키는 것은 불가합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물품/공급상담 관련] 오늘이 공급일인데요. 부재중일 경우 물품은 어떻게 하나요?

물품 공급시 부재중일 경우 공급받을 장소를 미리 알려주시거나 주문시 ‘전할말’란에 적어주시면 경비실 공급이 가능하며 요청사항이 없을 경우에는 문 앞 공급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물품/공급상담 관련] 공휴일에도 공급을 하나요?

현재 한살림은 1월1일, 설날, 어린이날, 추석, 크리스마스, 선거일에만 휴무이며 그 외의 공휴일(일요일 제외)은 정상적으로 공급합니다.

[물품/공급상담 관련] 주문마감이 끝났는데요. 물품추가나 취소가 가능한가요?

3일전에 주문마감을 하여 주문량만큼을 생산지에 통보하여 물품을 물류센터로 받아오는 시스템이므로 마감 이후에는 추가주문하거나 주문취소가 안됩니다. 마감 전까지 꼭 추가나 취소를 완료해 주셔야 합니다. 취소로 인한 물품손실은 조합원께서 부담하셔야 합니다.

[물품/공급상담 관련] 주문한 물품이 오지 않으면 어떻게 하나요?

먼저 공급받을 당시 받으신 공급장(물품명세서)를 확인하여 공급수량과 공급액에 ‘0’이라고 표기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0’이라고 표기된 경우 생산지의 사정으로 결품이 되어 공급되지 않은 경우)정상적으로 공급수량과 공급액이 표기되어 있는 경우 물류센터 또는 공급과정에서 누락된 경우입니다. 그럴 경우 담당 공급실무자에게 전화하시면 됩니다.

[물품/공급상담 관련] 공급되는 시간을 정할 수 있나요?

각 지역별로 공급 실무자가 정해진 코스대로 이동을 하지만 그 날의 공급물량과 교통상황에 따라 경유시간이 변동함으로 시간 약속을 정하시는 것은 불가합니다. 다만, 공급은 보통 오전 10시경에서 오후 5시 전까지 완료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