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살림과 관련되어 조합원 여러분이 자주 묻는 질문과 답을 모았습니다.

궁금한 사항들을 간단하고 빠르게 해결하실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답변을 원하시면 조직지원팀(031-383-1414)로 전화주시기 바랍니다.

1. 출자금과 가입비는 어떻게 다른가요?

생협은 조합원들이 내는 출자금으로 운영자금을 조성합니다. 초기출자금 3만원을 내고 가입 후에도 매장 이용 시는 1만 원당 200원씩(최고 1,000원), 댁으로 공급을 받을 시는 1,000원씩 의무증자가 됩니다. 출자금은 탈퇴 시 모두 환불 받습니다.
공급을 이용할 경우는 이용금액의 1.5%를 포인트로 적립해 드리고 있습니다. 포인트는 1,000점 단위로 물품대금이나 출자금 전환, 기부금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출자금이 30만원 초과 시 초과된 출자금은 원할 경우 환불이 가능)

출자금
한살림 운영에 필요한 자금을 마련하기 위한 자본금
(매장개설, 사무실 임차보증금, 공급차량구입, 생산자로부터 물품구입 자금 등)

출자금 의무증자
가입할 때 한번 납부하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한살림을 이용할 때마다 일정금액을 계속해서 증자

적립금(포인트)
댁으로 공급을 받은 이용금액의 1.5% 포인트 지급(1,000점 단위로 물품대금, 출자금전환, 기부금으로 사용가능)

가입비
가입에 필요한 경비로 사용되는 비용. 소멸성이므로 당일 취소 시에도 환불되지 않음.

2. 그럼 물품마진으로 운영을 하면 되는 것 아닌가요?

한살림의 물품마진은 약 24.5% 정도인데, 물품유통과 조합원 활동에 필요한 최소 비용만 포함되어 있습니다.
최소한의 비용으로 물품을 이용하는 것이 한살림의 목적이기 때문에 이윤을 붙이지 않습니다. 그러나 물류센터 및 매장을 얻는데 필요한 임차보증금이나 물품수매자금을 위해서는 목돈이 필요하므로 조합원들의 출자금을 모아 충당합니다.
은행이나 정부에서 돈을 빌리면 이자를 내야 하므로 결국은 물품가격이 높아지게 됩니다. 그래서 조합원 스스로 물품가격도 낮추고 더 좋은 물품을 이용하기 위한 기반마련을 위해 출자금을 조금씩 적립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3. 출자금에 대한 배당금(잉여금)은 없나요?

1년 동안 조합을 운영하고 잉여금이 발생하게 될 경우에는 배당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소액이기는 하지만 배당금도 출자금으로 더해집니다.

4. 탈퇴할 때 출자금은 어떻게 반환받고, 평소에 출자금은 어떻게 확인하죠?

탈퇴하시려면 한살림경기남부 031-383-1414로 전화하시면 처리해드립니다. 회수박스와 외상대금이 남아있는지 확인 후 계좌에 입금처리 됩니다. 반드시 본인이 직접 신청을 해야 하며 부득이한 경우 조합원님과의 관계를 증명할 수 있는 서류를 증빙해 주시면 가능합니다.
(주민등록등본사본, 의료보험증 등). 출자금은 인터넷 장보기홈페이지(개인정보), 공급장, 매장에서 받은 영수증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집으로 공급 받으려면 어떻게 하나요?

공급일 3일 전 인터넷(http://shop.hansalim.or.kr)이나 전화(☎1661-0800)로 주문하면 일주일에 두 번 정해진 공급요일에 댁에서 공급 받을 수 있습니다. 공급받은 물품대금은 CMS(자동이체)계좌에서 지정된 요일에 출금됩니다. CMS를 이용하여 물품대금을 결제하시는 조합원님의 경우 금융결제원에서 자동으로 출금내역이 국세청으로 통보되므로 현금영수증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 공급 액이 3만원 미만 시 3,000원의 공급수수료가 있습니다.
(카드결제가 안 되는 이유는 선결제 후 생산지의 사정과 이상기후로 인하여 결품이 생기게 되면 금액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예금주가 아닌 타인에게 소득공제를 원할 경우 031-383-1414로 연락하시면 됩니다)

6.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처럼 단체 급식을 하는 곳은 할인이 되나요?

자라나는 미래세대를 위한 좋은 먹거리를 지원하는 의미를 가지고 하는 한살림 사업입니다. 유치원, 어린이집, 공동육아, 산후조리원, 대안학교 등에 한해, 공급가액에 5%의 할인율이 적용됩니다. 매장에선 할인이 되지 않고 공급으로 받을 때만 가능합니다. 단체회원은 100,000원의 출자금과 3,000원의 가입비를 내고 가입하시면 됩니다.